전공소개
최근 4차산업혁명의 핵심으로 대두되는 분야가 빅데이터와 AI 분야이다. 미래의 삶을 지배할 많은 생활방식이 이러한 과학적 분석에 기반을 두고 있다. 빅데이터융합 전공에서는 4차산업혁명의 핵심 인재가 될 데이터 분석 및 AI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전공과정에서는 데이터를 다루고 분석할 수 있는 기본 교과과정 습득한 후, 스스로 필요한 데이터를 설계하고 표현하는 방법 등을 배운다. 이후 다양한 프로젝트 등을 통하여 빅데이터를 응용하여 사회현상의 문제를 풀어가는 응용 교과과정을 학습하게 된다. 이런 과정을 학습한 학생들은 경영 및 마케팅 분석가, 비즈니스 분석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인공지능 활용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빅데이터 응용이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바, 빅데이터융합 교육과정에서는 여러 전공자들이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쉬운 실습형 수업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4차산업혁명의 핵심인 빅데이터 분석과 AI 활용. 결코 어렵지 않다!!”
교육목표
- 빅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전문가 육성
- 빅데이터를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형 융합 전문가 양성
- 빅데이터에 기반한 인공지능 전문가로 성장할 핵심인력 양성
- 기업과 사회의 비즈니스 지원 및 데이터 관리 전문가 양성
관련자격증
- 경영빅데이터분석사 1급, 2급
- 빅데이터분석 준전문가(ADsP), 빅데이터분석 전문가(ADP)
- 빅데이터분석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2020년 하반기부터 시행 예정)
- 오라클관련 자격증(OCA,OCP,OCJP 등)
졸업후의 진로
현대사회는 어떤 분야에서도 데이터를 다루지 않는 분야는 없다.
즉 빅데이터융합 전공을 이수한 학생들은 사회에서 요구되는 모든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다.
특히 현재와 같이 극심한 데이터 인력난(인력 부족률 60.6%, IT-Chosun:2019.12.15.)을 겪고 있는 경우 졸업생의 진출 기회는 더욱 넓게 열려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주로 진출하고 있는 분야로는 정부의 각 기관들, 국내외 혁신기업 및 일반 기업, 인터넷 기업 및 SNS 기업, 관광 및 사회현상 관련 컨설팅 기업, 병의원의 의료분석 기관, 그밖에 직접 창업을 통하여 데이터 분석 및 혁신서비스를 수행할 수도 있다. 또한 대학원에 진학하여 더욱 심도 있는 학업을 하여 인공지능 분야의 전문가로 진출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