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소셜비즈니스융합전공은 일차적으로는 다음 분야로 진출할 학생을 양성하는 전공입니다.
- NGO 및 비영리단체(NPO) : 사회, 시민, 환경, 교육, 인권, 동물, 문화, 복지, 기독교 등
- 사회적경제조직 : 사회적기업, 일반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 중간지원조직 등
- 소셜벤처 기획 및 창업 (예: 네이버 해피빈 공감가게, 세어하우스 우주,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 에이컴퍼니.. 등)
- 기업의 사회공헌팀(CSR∙CSV) 및 대기업 사회복지재단
- 1인 미디어 제작
- 사회재단 및 공공법인(예: 서울시복지재단,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서울시NPO지원센터, 서울혁신센터, 지역 공동체지원센터, 지역 비즈센터 등)
또한 이차적으로는 다음의 분야로 진출할 학생들에게도 매우 유용한 전공입니다.
- 정부 및 공공기관 (경찰학부)
- 사회복지기관 (사회복지학부)
- 상담, 보건, 사회서비스 기관 (기독교학부, 보건학부, 관광학부)
- 학교 및 교육서비스 기관 (사범학부, 어문학부, 스포츠과학부)
- 문화예술 관련 기관 (디자인영상학부, 문화예술학부)
- 기독교 선교단체 (기독교학부)
- 일반기업 (경영학부)
-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정보통신학부)
소셜비즈니스융합전공에서 추구하는 교육적 가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혁신 추구 : 기존에 시도되지 않은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 해결 수업
- 커뮤니케이션 : 동료와 대화와 협업을 통한 수업
- 실무중심 : 현장에서 필요한 직무역량 학습
- 리빙랩 : 프로젝트 기반 수업
본 전공은 ① 문제해결 교육 ② 프로젝트 기반 수업 ③ 디지털 기반 IT수업 ④ 맞춤형 교육인프라 구축이라는 독자적이고 체계적인 4대 운영전략을 가지고 학생들을 교육합니다. 또한 NGO/NPO, 사회적기업, 소셜벤쳐, IT전문가, 기업사회공헌,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교수진을 구성해서 학생들을 가르칠 것입니다. 수업에서 교수는 학생들에게 단편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강의자가 아니라, 학생들의 창의적인 발상과 도전적 실행력을 따뜻하게 격려하고 지원하는 ‘촉진자(facilitator)의 역할을 주로 할 것입니다.
따라서 교과서의 지식을 암기만 하는 학생 보다는 늘 상상하고, 사람들을 만나고, 현장에서 프로젝트를 만들며, 실제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기 좋아하는 학생에게 큰 성취감을 가져다주는 유용한 전공이 될 것입니다.
교육목표
- 소셜 비즈니스 기획을 위한 < 공감적 사회문제 분석 역량 > 개발
- 가치제안을 위한 < 성찰적 리더십 > 개발
- 이해관계자와 < 협업과 네트워킹 역량 > 개발
- 소셜임팩트 확산을 위한 < 디지털 도구활용 역량 > 개발
- 사업 투명성과 책무성 홍보를 위한 < 마케팅 역량 > 개발
-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 사업 수행 역량 > 개발
졸업후의 진로
- NGO 및 비영리조직(NPO)에서 일하는 전문 활동가
-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의 경영자와 사원
- 소셜벤처 창업가
- 사회재단 설립자
- 1인 미디어 제작자 혹은 인플루언서
- 기업의 사회공헌(CSR∙CSV) 부서 직원
- 혁신적 공공기관 직원 (경제, 창업, 복지, 환경, 인권, 청소년 관련 정부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