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연기예술 전공은 21세기 K-Culture를 선도하는 문화예술의 꽃이다.
예술+기술+인문이 결합하는 문화융복합의 시대에 발맞추어 기초학문의 역할을 수행하는 연기예술은 연기(Acting)와 예술제작전반(Production)으로 구성된다.
연기는 무대를 비롯해 방송, 영화 등의 다양한 매체를 통해 수많은 대중의 감성을 사로잡는 스토리텔링의 수단이고, 예술제작전반은 연기에 생명을 불어 넣는다.
연기와 예술제작전반은 예술, 기술, 철학의 결합체이며, 대중과 긴밀히 소통하는 21세기 창조산업의 핵심이다.
연기예술 전공은 연기와 예술제작전반을 중심으로 미래의 K-Culture를 선도할 공연예술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교육목표
더불어, 모든 공연/예술/문화장르에서 주도적안 역할을 담당할 연출, 제작, 무대, 조명, 기획 관련 종사자로서의 공연예술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삼는다.
학습방향
각 분야의 현장 전문인들을 초빙하여 현장중심교육을 통해 예술적 경험과 사유의 폭을 확장한다.
특색
연기는 기본적으로 프로덕션의 배우로 참여함과 동시에 다양한 장르의 연기자, 행위예술가, 교육연극 종사자로서의 독자적 역량을 증진시킨다. 연기실습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한 매체의 연기를 훈련하고, 정기공연을 통해서는 무대연기의 기초를 습득한다. 한편, 예술제작전반(Production)은 크게 단편, 장편, 실험의 분류 안에서 다양한 작품을 만든다. 연출, 대본, 무대, 조명, 미술, 음향 등의 실습을 통해 프로듀서, 감독, 연출, 작가, 조명감독, 프로덕션디자이너, 사운드디자이너, 슈퍼바이저 같은 전문가를 함께 양성한다.
실습 중심의 연기 프로그램은 무대 및 다양한 매체에서의 전문 연기자 육성을 목표로 하며, 예술제작 프로그램은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교과목들로 구성되어 전문예술인의 비전을 현실적으로 제시한다. 그러므로, 풍부한 현장 경험과 깊이 있는 이론을 겸비한 저명한 연기자 및 현장실무자를 교수로 초빙하고 있으며, 실습을 위한 씨어터 802, 콘서트홀, 무용실, 세미나실, 의상실, 분장실, 무대장치도구실, 조명실, 실습실 등의 최신 기자재와 첨단 교육시설을 갖추고 있다.
소모임 및 활동사항
전공과 연계된 다양한 소모임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소모임의 취지에 맞는 프로젝트를 연구하고 실습하여 발표의 과정을 거치게 한다.
전공 학생은 교수와 함께 관심 분야를 리서치하거나 공동 연구를 진행할 수 있고, 현장 견학 프로그램과 전공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다.
연기 및 제작을 위한 스터디 소모임에서는 전문적인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문화예술산업 등의 동향을 파악한다.
학부 및 전공에서 주관하는 세미나와 특강이 개최되고, 실습의 결과물은 국내외의 다양한 경연대회나 공모전, 페스티벌 등에 출품하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관련자격증
- 문화예술교육사
- 무대기계전문인 3급
- 무대조명전문인 3급
- 무대음향전문인 3급
- 연극치료사
- 연극심리상담사
-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 광고홍보관리사
졸업후의 진로
영화배우, 연극배우, 탤런트, 뮤지컬배우, CF모델, 패션모델, 레이싱모델, MC, 리포터, 성우, 시나리오작가, 방송작가, 무대디자이너, 조명디자이너, 의상디자이너, 방송언론사, 영화사, 광고홍보대행사, 기업체 홍보실, 이벤트사, 음향제작회사, TV홈쇼핑회사, 문화예술 관련 공공기관 및 교육기관, 문화예술 페스티벌 기획자, 영화/연극/문화/예술 전문기자, 프리랜서, 청년창업, 예술강사/교사, 문화예술교육사, 연극/방송/언론/영화/광고/홍보 관련 대학원 진학 및 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