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일반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하기 어려운 대상자들의 특징을 알고 그에 적합한 교육방법, 교육내용, 교과교재, 학교 및 학급운영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함양한다.
교육목적
심신의 장애 및 발달지체로 인해 일반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하기가 어려운 대상자에게 그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독립적인 시민으로서 살아 갈 수 있는 기초 기술과 적응력을 지도 할 수 있는 전문적인 특수교육 교사를 양성한다.
교육목표
- 인간사랑, 국가ㆍ사회에 봉사하는 정신을 갖춘 유아교육교사 양성
- 유아교육이론과 방법을 적용 가능한 전문가로서 유아교육교사 양성
- 유아교육의 제반 문제를 인식하고 연구하는 기본적인 소양 함양
- 학급운영, 유아관리, 행정업무 등의 관리자로서의 자질 함양
관련자격증
특수학교(초등) 정교사(2급), 특수학교(중등) 정교사(2급) 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디자인, 종교
졸업후의 진로
졸업 시에 초등 특수학교(초등) 정교사(2급), 또는 특수학교(중등) 정교사(2급) 자격이 주어진다.
전국 134개 장애 영역별 특수학교 교사 또는 3,846개 일반 초ㆍ중ㆍ고등학교의 특수 학급 교사로 취업 가능하고, 병ㆍ의원 치료실, 장애인 복지관 근무, 또는 개인 치료실 운영이 가능하다.